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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 [고3 졸업 전시회] 오즈의 마법사 게임 개발 프로젝트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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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6월, 고등학교 졸업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친구와 함께 2인 팀을 꾸려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우리의 전시 주제는 "오즈의 마법사"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미니게임이었다.

 

기획 의도

스토리는 원작을 기반으로 하되, **"게임적 해석"**을 더해 다음과 같이 구성했다:

  • 주인공 오즈가 모험을 하며
  • 사자, 깡통 로봇, 허수아비를 차례로 만나고
  • 각 캐릭터의 상징적인 요소를 미니게임 클리어를 통해 얻는 구조

 

캐릭터 게임 캐릭터로 얻는 아이템
사자 용기
깡통 사랑할 수 있는 마음 (심장)
허수아비 지혜 (뇌)


즉, 단순한 진행형 스토리가 아닌, 사용자의 행동(게임 성공)으로 다음 단계가 해금되도록 구성한 선형+도전형 스토리텔링 구조라고 볼 수 있다.

 

구현 기능 요약

  • Unity를 활용한 2D / 3D 미니게임 제작
  • 기념사진 촬영 기능
    • 웹캠 + 캐릭터 합성 사진을 PNG로 저장
  • 이메일 발송 시스템
    • 게임 후기 + 기념사진 자동 전송
  • 파이어베이스 연동
    • 실시간 순위판 (Scoreboard) 구현


 

 

위 이미지는 졸업전시회를 하면서 게임을 다 수행할경우, 같이 플레이한 캐릭터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념사진 기능을 구현했다.

 

메일 내용은, 게임 설명, 플레이어가 작성한 후기들과 인증사진을 전송해주었다.


전시회 현장에서는 방문자가 직접 키오스크 형태의 PC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 게임을 클리어할 때마다 성취감 있는 애니메이션과 사운드를 제공했고, 마지막에 본인의 얼굴과 캐릭터가 함께 나오는 기념사진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흥미롭게 체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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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화면 구성

  1. 첫 화면
    사용자가 플레이어 이름을 입력할 수 있다.
    간단한 인트로 애니메이션과 함께 게임 시작 버튼이 제공된다.
  2. 플레이 화면
    각 캐릭터별로 진행되는 미니게임들은 Unity의 다양한 유틸리티와 에셋들을 활용하여 구성했다.
    기획의도에 맞게 플레이 타임은 짧고 직관적으로 설계했다.
  3. 게임 완료 후 기념사진 촬영
    가장 기억에 남는 기능 중 하나다. 유니티 내에서 사용자의 웹캠과 게임 캐릭터 이미지를 동시에 합성하여 하나의 PNG로 렌더링해주는 작업이 필요했는데, 당시 기준으론 꽤 복잡한 트릭이 필요했다.
  4. 이메일 발송 기능
    플레이어가 남긴 후기를 포함해, 사진과 게임 설명을 담은 메일을 자동 전송하는 기능을 넣었다.
    Firebase Functions를 활용한 서버리스 방식으로 처리했다.
  5. 실시간 순위판
    Firebase Realtime Database를 활용해 점수를 등록하고 실시간으로 TOP 점수를 보여주는 구조였다.


 1. 첫화면



 

 

-- 플레이 화면

캐릭터와 배경들은 유니티에서 제공해주는 유틸리티를 이용했다.


---게임 실행영상

 

 

 

 

해당 순위판은 파이어베이스와 연동하여 구현하였다.

어려웠던 점

  • 첫 게임 개발 프로젝트였기에 전체 흐름을 기획하는 것 자체가 어려웠다.
  • 특히나 웹캠을 활용한 이미지 합성 및 저장 기능은 Unity 기본 기능으로는 처리할 수 없어 여러 라이브러리를 조합해야 했다.
  • Firebase를 활용한 데이터 연동이나 이메일 발송도 생소했지만, 오히려 이를 통해 풀스택적인 감각을 체험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유니티 기초, Firebase 실습, 그리고 팀 프로젝트 협업의 중요성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졸업 전시라는 짧은 기간 속에서 직접 기획하고 구현하고 테스트하며, 개발의 전 과정을 경험한 값진 기회였다.

지금 다시 돌아봐도, 완성도가 부족하긴 해도 도전의 의미는 충분했던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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